[MFC] 사용자 정의 메시지를 이용한 컨트롤 상태 변경 방법
- C++/MFC
- 2018. 7. 2. 10:03
[MFC] 사용자 정의 메시지를 이용한 컨트롤 상태 변경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MFC 환경에서 사용자 정의 메시지를 이용하여 Static Text 컨트롤의 내용을 바꾸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대화상자 기반으로 MFC 프로젝트를 생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Button컨트롤과 Static Text 컨트롤을 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사용자 정의 메시지를 정의할 Def.h, Def.cpp 클래스를 만들어서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Def.h]
1 2 3 4 5 6 7 8 9 10 11 12 |
#pragma once
#define WM_USER_WN WM_USER + 1000 //사용자 정의 메시지 선언
class Def { public: Def(void); ~Def(void); };
|
[Def.cp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include "stdafx.h" #include "Def.h"
Def::Def(void) { }
Def::~Def(void) { }
|
여기까지 코드를 작성하였다면, 이제는 MainDlg.h, MainDlg.cpp 클래스에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MainDlg.h]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
// testDlg.h : 헤더 파일 //
#pragma once #include "afxwin.h"
// CtestDlg 대화 상자 class CtestDlg : public CDialogEx { // 생성입니다. public: CtestDlg(CWnd* pParent = NULL); // 표준 생성자입니다. CFont m_Font;
// 대화 상자 데이터입니다. enum { IDD = IDD_TEST_DIALOG };
protected: virtual void 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DDX/DDV 지원입니다.
// 구현입니다. protected: HICON m_hIcon;
// 생성된 메시지 맵 함수 virtual BOOL OnInitDialog(); afx_msg void OnSysCommand(UINT nID, LPARAM lParam); afx_msg void OnPaint(); afx_msg HCURSOR OnQueryDragIcon();
//사용자 메시지를 사용할 때 발생할 메시지 핸들러 생성 afx_msg LRESULT OnMyTestMessage(WPARAM wParam, LPARAM lParam);
DECLARE_MESSAGE_MAP() public: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1(); CStatic m_ID;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2();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3();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4(); };
|
[MainDlg.cp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
// testDlg.cpp : 구현 파일 //
#include "stdafx.h" #include "test.h" #include "testDlg.h" #include "afxdialogex.h"
#include "Def.h"
#ifdef _DEBUG #define new DEBUG_NEW #endif
// 응용 프로그램 정보에 사용되는 CAboutDlg 대화 상자입니다.
class CAboutDlg : public CDialogEx { public: CAboutDlg();
// 대화 상자 데이터입니다. enum { IDD = IDD_ABOUTBOX };
protected: virtual void 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DDX/DDV 지원입니다.
// 구현입니다. protected: DECLARE_MESSAGE_MAP() };
CAboutDlg::CAboutDlg() : CDialogEx(CAboutDlg::IDD) { }
void CAboutDlg::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CDialogEx::DoDataExchange(pDX); }
BEGIN_MESSAGE_MAP(CAboutDlg, CDialogEx) END_MESSAGE_MAP()
// CtestDlg 대화 상자
CtestDlg::CtestDlg(CWnd* pParent /*=NULL*/) : CDialogEx(CtestDlg::IDD, pParent) { m_hIcon = AfxGetApp()->LoadIcon(IDR_MAINFRAME); }
void CtestDlg::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CDialogEx::DoDataExchange(pDX); DDX_Control(pDX, IDC_STATIC1, m_ID); }
BEGIN_MESSAGE_MAP(CtestDlg, CDialogEx) ON_WM_SYSCOMMAND() ON_WM_PAINT() ON_WM_QUERYDRAGICON() ON_MESSAGE(WM_USER_WN, OnMyTestMessage) //사용자 정의 메시지 등록 ON_BN_CLICKED(IDC_BUTTON1, &CtestDlg::OnBnClickedButton1) ON_BN_CLICKED(IDC_BUTTON2, &CtestDlg::OnBnClickedButton2) ON_BN_CLICKED(IDC_BUTTON3, &CtestDlg::OnBnClickedButton3) ON_BN_CLICKED(IDC_BUTTON4, &CtestDlg::OnBnClickedButton4) END_MESSAGE_MAP()
// CtestDlg 메시지 처리기
BOOL CtestDlg::OnInitDialog() { CDialogEx::OnInitDialog();
// 시스템 메뉴에 "정보..." 메뉴 항목을 추가합니다.
// IDM_ABOUTBOX는 시스템 명령 범위에 있어야 합니다. ASSERT((IDM_ABOUTBOX & 0xFFF0) == IDM_ABOUTBOX); ASSERT(IDM_ABOUTBOX < 0xF000);
CMenu* pSysMenu = GetSystemMenu(FALSE); if (pSysMenu != NULL) { BOOL bNameValid; CString strAboutMenu; bNameValid = strAboutMenu.LoadString(IDS_ABOUTBOX); ASSERT(bNameValid); if (!strAboutMenu.IsEmpty()) { pSysMenu->AppendMenu(MF_SEPARATOR); pSysMenu->AppendMenu(MF_STRING, IDM_ABOUTBOX, strAboutMenu); } }
// 이 대화 상자의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의 주 창이 대화 상자가 아닐 경우에는 // 프레임워크가 이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SetIcon(m_hIcon, TRUE); // 큰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SetIcon(m_hIcon, FALSE); // 작은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 TODO: 여기에 추가 초기화 작업을 추가합니다.
return TRUE; // 포커스를 컨트롤에 설정하지 않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 }
void CtestDlg::OnSysCommand(UINT nID, LPARAM lParam) { if ((nID & 0xFFF0) == IDM_ABOUTBOX) { CAboutDlg dlgAbout; dlgAbout.DoModal(); } else { CDialogEx::OnSysCommand(nID, lParam); } }
// 대화 상자에 최소화 단추를 추가할 경우 아이콘을 그리려면 // 아래 코드가 필요합니다. 문서/뷰 모델을 사용하는 MFC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 프레임워크에서 이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void CtestDlg::OnPaint() { if (IsIconic()) { CPaintDC dc(this); // 그리기를 위한 디바이스 컨텍스트입니다.
SendMessage(WM_ICONERASEBKGND, reinterpret_cast<WPARAM>(dc.GetSafeHdc()), 0);
// 클라이언트 사각형에서 아이콘을 가운데에 맞춥니다. int cxIcon = GetSystemMetrics(SM_CXICON); int cyIcon = GetSystemMetrics(SM_CYICON); CRect rect; GetClientRect(&rect); int x = (rect.Width() - cxIcon + 1) / 2; int y = (rect.Height() - cyIcon + 1) / 2;
// 아이콘을 그립니다. dc.DrawIcon(x, y, m_hIcon); } else { CDialogEx::OnPaint(); } }
// 사용자가 최소화된 창을 끄는 동안에 커서가 표시되도록 시스템에서 // 이 함수를 호출합니다. HCURSOR CtestDlg::OnQueryDragIcon() { return static_cast<HCURSOR>(m_hIcon); }
enum Number { Zero = 0, One, Two, Three };
//사용자 메시지 이벤트 핸들러 정의 LRESULT CtestDlg::OnMyTestMessage(WPARAM wParam, LPARAM lParam) { Number number = (Number)wParam;
CString port = _T(""); port.Format(_T("%d"), number);
m_ID.SetWindowTextA(port);
return TRUE; }
void CtestDlg::OnBnClickedButton1() { // TODO: 여기에 컨트롤 알림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CString a = _T("1");
this->PostMessage(WM_USER_WN, atoi(a), 0); }
void CtestDlg::OnBnClickedButton2() { // TODO: 여기에 컨트롤 알림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CString b = _T("2");
this->PostMessageA(WM_USER_WN, atoi(b), 0); }
void CtestDlg::OnBnClickedButton3() { // TODO: 여기에 컨트롤 알림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CString c = _T("3");
this->PostMessageA(WM_USER_WN, atoi(c), 0); }
void CtestDlg::OnBnClickedButton4() { // TODO: 여기에 컨트롤 알림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CString d = _T("4");
this->PostMessage(WM_USER_WN, atoi(d), 0); }
|
현재 위 코드는 각 버튼을 눌렀을 경우 버튼에서 전달하는 파라미터를 PostMessage로 수신받고 Static Text 컨트롤에 출력해주는 형식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력 결과 화면]
코드 안에 주석으로 내용을 설명해 놓았기 때문에 따로 부연 설명은 없어도 이해를 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ㅎㅎ
감사합니다.^^
'C++ > MFC' 카테고리의 다른 글
MFC 폴더 생성 방법 (0) | 2018.07.10 |
---|---|
[MFC] 싱글톤 템플릿 선언 및 사용 방법 (0) | 2018.07.02 |
[MFC] error c2065 에러 해결방법 (0) | 2018.06.28 |
[MFC] 스레드 동기화 방법 (Critical Section) (0) | 2018.06.28 |
[MFC] CTime 클래스 간단 사용 방법 (0) | 2018.06.27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