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FC] 싱글톤 템플릿 선언 및 사용 방법

MFC 템플릿 싱글톤 사용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MFC 템플릿 싱글톤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실제 실무에서 프로젝트를 하면서 실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이 바로 이 싱글톤인데 싱글톤이 무엇이고 왜 어떤점이 편해서 실제 사용을 하는지이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싱글톤이란?]


-      싱글톤이란 오직 하나의 객체만이 존재하여, 시스템 프로그램 어디에서든지 동일한 방법으로 객체에 접근할 수 있는 패턴을 얘기 합니다.

 

[싱글톤 장점]


-      고정된 메모리의 영역을 쓰면서 한번만 객체를 만들어 놓으면 그 객체가 해제 되기 전까지는 해당 객체를 또 만들 필요가 없기 때문에 메모리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싱글톤으로 만들어진 객체는 전역 객체이기 때문에 다른 클래스의 객체들이 공유하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싱글톤 단점]


-      싱글톤을 너무 많이 남발하게 되면 결합도가 높아지면서 프로그램 수정 및 테스트가 어려워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 실제 C++ 기반으로 템플릿 싱글톤을 구현하여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FC 대화상자 기반의 빈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주시고 아래와 같이 UI컨트롤을 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각각의 버튼을 더블클릭 해 주셔어 MainDlg.cppClick 이벤트 핸들러가 생성되게 해주시고, Static Control 변수를 변수 마법사를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m_static1, m_static2 변수를 선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나서 Singleton 클래스를 선언하여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Singleton.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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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gma once

#include <memory>

 

template <typename T>

 

class Singleton

{

public:

    Singleton(void)

    {

 

    }

    virtual ~Singleton(void)

    {

 

    }

 

    static void CreateClass()

    {

        if(NULL == m_pMgrClass)

        {

            m_pMgrClass = new T;

        }

    }

 

    static void DestroyWnd()

    {

        if(m_pMgrClass)

        {

            m_pMgrClass->DestroyWindow();

 

            delete m_pMgrClass;

 

            m_pMgrClass = NULL;

        }

    }

 

    static void DestroyClass()

    {

        if(m_pMgrClass)

        {

            delete m_pMgrClass;

 

            m_pMgrClass = NULL;

        }

    }

 

    static T* GetMgr()

    {

        return m_pMgrClass;

    }

 

private:

    static T* m_pMgrClass;

};

 

template <typename T>

 

T* Singleton<T>::m_pMgrClass = NU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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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ngleton.c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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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dafx.h"

#include "Singleton.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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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까지 하셨다면 이제 실제 싱글톤을 적용할 클래스 두 개를 선언하여 실제 어떻게 선언하고 사용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Animal클래스와 Human 클래스를 선언하여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Animal.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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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gma once

 

class Animal : public Singleton<Animal> //템플릿 싱글톤 상속

{

public:

    Animal(void);

    ~Animal(void);

 

    int getAge();

    int getHeight();

    void setAge(int age);

    void setHeight(int height);

 

private:

    int age;

    int heigh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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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imal.c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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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dafx.h"

#include "Animal.h"

 

 

Animal::Animal(void)

{

}

 

 

Animal::~Animal(void)

{

}

 

int Animal::getAge()

{

    return this->age;

}

int Animal::getHeight()

{

    return this->height;

}

void Animal::setAge(int age)

{

    this->age = age;

}

void Animal::setHeight(int height)

{

    this->height = heigh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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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man.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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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gma once

 

class Human : public Singleton<Human> //템플릿 싱글톤 상속

{

public:

    Human(void);

    ~Human(void);

 

    CString GetName();

    void SetName(CString _name);

 

private:

    CString nam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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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man.c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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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dafx.h"

#include "Human.h"

 

 

Human::Human(void)

{

}

 

 

Human::~Human(void)

{

}

 

CString Human::GetName()

{

    return this->name;

}

 

void Human::SetName(CString _name)

{

    this->name = _nam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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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실제 MainDlg.cpp에서 싱글톤으로 선언된 클래스를 어떻게 선언하고 해제하고 사용하는지에 대해 아래 코드를 보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ainDlg.c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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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estDlg.cpp : 구현 파일

//

 

#include "stdafx.h"

#include "test.h"

#include "testDlg.h"

#include "afxdialogex.h"

 

#include "Animal.h"

#include "Human.h"

 

#ifdef _DEBUG

#define new DEBUG_NEW

#endif

 

 

// 응용 프로그램 정보에 사용되는 CAboutDlg 대화 상자입니다.

 

class CAboutDlg : public CDialogEx

{

public:

    CAboutDlg();

 

// 대화 상자 데이터입니다.

    enum { IDD = IDD_ABOUTBOX };

 

    protected:

    virtual void 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DDX/DDV 지원입니다.

 

// 구현입니다.

protected:

    DECLARE_MESSAGE_MAP()

public:

    afx_msg void OnDestroy();

};

 

CAboutDlg::CAboutDlg() : CDialogEx(CAboutDlg::IDD)

{

}

 

void CAboutDlg::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CDialogEx::DoDataExchange(pDX);

}

 

BEGIN_MESSAGE_MAP(CAboutDlg, CDialogEx)

    ON_WM_DESTROY()

END_MESSAGE_MAP()

 

 

// CtestDlg 대화 상자

 

 

 

CtestDlg::CtestDlg(CWnd* pParent /*=NULL*/)

    : CDialogEx(CtestDlg::IDD, pParent)

{

    m_hIcon = AfxGetApp()->LoadIcon(IDR_MAINFRAME);

}

 

void CtestDlg::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CDialogEx::DoDataExchange(pDX);

    DDX_Control(pDX, IDC_STATIC1, m_static1);

    DDX_Control(pDX, IDC_STATIC2, m_static2);

}

 

BEGIN_MESSAGE_MAP(CtestDlg, CDialogEx)

    ON_WM_SYSCOMMAND()

    ON_WM_PAINT()

    ON_WM_QUERYDRAGICON()

    ON_BN_CLICKED(IDC_BUTTON_HUMAN, &CtestDlg::OnBnClickedButtonHuman)

    ON_BN_CLICKED(IDC_BUTTON_ANIMAL, &CtestDlg::OnBnClickedButtonAnimal)

END_MESSAGE_MAP()

 

 

// CtestDlg 메시지 처리기

 

BOOL CtestDlg::OnInitDialog()

{

    CDialogEx::OnInitDialog();

 

    // 시스템 메뉴에 "정보..." 메뉴 항목을 추가합니다.

 

    // IDM_ABOUTBOX 시스템 명령 범위에 있어야 합니다.

    ASSERT((IDM_ABOUTBOX & 0xFFF0== IDM_ABOUTBOX);

    ASSERT(IDM_ABOUTBOX < 0xF000);

 

    CMenu* pSysMenu = GetSystemMenu(FALSE);

    if (pSysMenu != NULL)

    {

        BOOL bNameValid;

        CString strAboutMenu;

        bNameValid = strAboutMenu.LoadString(IDS_ABOUTBOX);

        ASSERT(bNameValid);

        if (!strAboutMenu.IsEmpty())

        {

            pSysMenu->AppendMenu(MF_SEPARATOR);

            pSysMenu->AppendMenu(MF_STRING, IDM_ABOUTBOX, strAboutMenu);

        }

    }

 

    //  대화 상자의 아이콘을 설정합니다응용 프로그램의  창이 대화 상자가 아닐 경우에는

    //  프레임워크가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SetIcon(m_hIcon, TRUE);            //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SetIcon(m_hIcon, FALSE);        // 작은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 TODO: 여기에 추가 초기화 작업을 추가합니다.

 

 

    return TRUE;  // 포커스를 컨트롤에 설정하지 않으면 TRUE 반환합니다.

}

 

void CtestDlg::OnSysCommand(UINT nID, LPARAM lParam)

{

    if ((nID & 0xFFF0== IDM_ABOUTBOX)

    {

        CAboutDlg dlgAbout;

        dlgAbout.DoModal();

    }

    else

    {

        CDialogEx::OnSysCommand(nID, lParam);

    }

}

 

// 대화 상자에 최소화 단추를 추가할 경우 아이콘을 그리려면

//  아래 코드가 필요합니다문서/ 모델을 사용하는 MFC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  프레임워크에서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void CtestDlg::OnPaint()

{

    if (IsIconic())

    {

        CPaintDC dc(this); // 그리기를 위한 디바이스 컨텍스트입니다.

 

        SendMessage(WM_ICONERASEBKGND, reinterpret_cast<WPARAM>(dc.GetSafeHdc()), 0);

 

        // 클라이언트 사각형에서 아이콘을 가운데에 맞춥니다.

        int cxIcon = GetSystemMetrics(SM_CXICON);

        int cyIcon = GetSystemMetrics(SM_CYICON);

        CRect rect;

        GetClientRect(&rect);

        int x = (rect.Width() - cxIcon + 1/ 2;

        int y = (rect.Height() - cyIcon + 1/ 2;

 

        // 아이콘을 그립니다.

        dc.DrawIcon(x, y, m_hIcon);

    }

    else

    {

        CDialogEx::OnPaint();

    }

}

 

// 사용자가 최소화된 창을 끄는 동안에 커서가 표시되도록 시스템에서

//   함수를 호출합니다.

HCURSOR CtestDlg::OnQueryDragIcon()

{

    return static_cast<HCURSOR>(m_hIcon);

}

 

 

 

void CtestDlg::OnBnClickedButtonHuman()

{

    // TODO: 여기에 컨트롤 알림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Human::CreateClass();  //Human 객체 선언

 

    Human* human = Human::GetMgr(); //생성된 Human 객체 리턴 받아서 Human 객체에 대입

 

    CString strText1 = _T("");

 

    human->SetName("홍길동");

 

    strText1.Format(_T("%s"), human->GetName());

 

    m_static1.SetWindowTextA(strText1);

}

 

 

void CtestDlg::OnBnClickedButtonAnimal()

{

    // TODO: 여기에 컨트롤 알림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Animal::CreateClass(); //Animal 객체 선언

 

    Animal* animal = Animal::GetMgr(); //생성된 Animal 객체 리턴 받아서 animal 객체에 대입

 

    CString strText1 = _T("");

    CString strText2 = _T("");

 

    animal->setAge(14);

    animal->setHeight(50);

 

    strText1.Format(_T("%d"), animal->getAge());

    strText2.Format(_T("%d"), animal->getHeight());

 

    m_static1.SetWindowTextA(strText1);

    m_static2.SetWindowTextA(strText2);

 

}

 

 

void CAboutDlg::OnDestroy()

{

    CDialogEx::OnDestroy();

 

    // TODO: 여기에 메시지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Animal* animal = Animal::GetMgr();

    Animal::DestroyClass();

 

    Human* human = Human::GetMgr();

    Human::DestroyClas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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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OnDestroy() 함수는 WM_DESTROY를 이용하여 선언해 주셔야 합니다.



 

[실행결과 화면]



 

이렇게 각각 버튼을 클릭하면 그에 맞는 값들이 Static Control에 출력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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