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FC] 싱글톤 템플릿 선언 및 사용 방법
- C++/MFC
- 2018. 7. 2. 15:24
MFC 템플릿 싱글톤 사용 방법
이번 포스팅에서는 MFC 템플릿 싱글톤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실제 실무에서 프로젝트를 하면서 실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이 바로 이 싱글톤인데 싱글톤이 무엇이고 왜 어떤점이 편해서 실제 사용을 하는지이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싱글톤이란?]
- 싱글톤이란 오직 하나의 객체만이 존재하여, 시스템 프로그램 어디에서든지 동일한 방법으로 객체에 접근할 수 있는 패턴을 얘기 합니다.
[싱글톤 장점]
- 고정된 메모리의 영역을 쓰면서 한번만 객체를 만들어 놓으면 그 객체가 해제 되기 전까지는 해당 객체를 또 만들 필요가 없기 때문에 메모리 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싱글톤으로 만들어진 객체는 전역 객체이기 때문에 다른 클래스의 객체들이 공유하기가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싱글톤 단점]
- 싱글톤을 너무 많이 남발하게 되면 결합도가 높아지면서 프로그램 수정 및 테스트가 어려워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 실제 C++ 기반으로 템플릿 싱글톤을 구현하여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FC 대화상자 기반의 빈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주시고 아래와 같이 UI컨트롤을 배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각각의 버튼을 더블클릭 해 주셔어 MainDlg.cpp에 Click 이벤트 핸들러가 생성되게 해주시고, Static Control 변수를 변수 마법사를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m_static1, m_static2 변수를 선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나서 Singleton 클래스를 선언하여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Singleton.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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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gma once #include <memory>
template <typename T>
class Singleton { public: Singleton(void) {
} virtual ~Singleton(void) {
}
static void CreateClass() { if(NULL == m_pMgrClass) { m_pMgrClass = new T; } }
static void DestroyWnd() { if(m_pMgrClass) { m_pMgrClass->DestroyWindow();
delete m_pMgrClass;
m_pMgrClass = NULL; } }
static void DestroyClass() { if(m_pMgrClass) { delete m_pMgrClass;
m_pMgrClass = NULL; } }
static T* GetMgr() { return m_pMgrClass; }
private: static T* m_pMgrClass; };
template <typename T>
T* Singleton<T>::m_pMgrClass = NULL;
|
[Singleton.cpp]
1 2 3 4 |
#include "stdafx.h" #include "Singleton.h"
|
여기까지 하셨다면 이제 실제 싱글톤을 적용할 클래스 두 개를 선언하여 실제 어떻게 선언하고 사용 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래와 같이 Animal클래스와 Human 클래스를 선언하여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Animal.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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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gma once
class Animal : public Singleton<Animal> //템플릿 싱글톤 상속 { public: Animal(void); ~Animal(void);
int getAge(); int getHeight(); void setAge(int age); void setHeight(int height);
private: int age; int height; };
|
[Animal.c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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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dafx.h" #include "Animal.h"
Animal::Animal(void) { }
Animal::~Animal(void) { }
int Animal::getAge() { return this->age; } int Animal::getHeight() { return this->height; } void Animal::setAge(int age) { this->age = age; } void Animal::setHeight(int height) { this->height = height; } |
[Human.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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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gma once
class Human : public Singleton<Human> //템플릿 싱글톤 상속 { public: Human(void); ~Human(void);
CString GetName(); void SetName(CString _name);
private: CString nam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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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man.c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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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dafx.h" #include "Human.h"
Human::Human(void) { }
Human::~Human(void) { }
CString Human::GetName() { return this->name; }
void Human::SetName(CString _name) { this->name = _name; }
|
이제 실제 MainDlg.cpp에서 싱글톤으로 선언된 클래스를 어떻게 선언하고 해제하고 사용하는지에 대해 아래 코드를 보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MainDlg.cp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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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estDlg.cpp : 구현 파일 //
#include "stdafx.h" #include "test.h" #include "testDlg.h" #include "afxdialogex.h"
#include "Animal.h" #include "Human.h"
#ifdef _DEBUG #define new DEBUG_NEW #endif
// 응용 프로그램 정보에 사용되는 CAboutDlg 대화 상자입니다.
class CAboutDlg : public CDialogEx { public: CAboutDlg();
// 대화 상자 데이터입니다. enum { IDD = IDD_ABOUTBOX };
protected: virtual void 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DDX/DDV 지원입니다.
// 구현입니다. protected: DECLARE_MESSAGE_MAP() public: afx_msg void OnDestroy(); };
CAboutDlg::CAboutDlg() : CDialogEx(CAboutDlg::IDD) { }
void CAboutDlg::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CDialogEx::DoDataExchange(pDX); }
BEGIN_MESSAGE_MAP(CAboutDlg, CDialogEx) ON_WM_DESTROY() END_MESSAGE_MAP()
// CtestDlg 대화 상자
CtestDlg::CtestDlg(CWnd* pParent /*=NULL*/) : CDialogEx(CtestDlg::IDD, pParent) { m_hIcon = AfxGetApp()->LoadIcon(IDR_MAINFRAME); }
void CtestDlg::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CDialogEx::DoDataExchange(pDX); DDX_Control(pDX, IDC_STATIC1, m_static1); DDX_Control(pDX, IDC_STATIC2, m_static2); }
BEGIN_MESSAGE_MAP(CtestDlg, CDialogEx) ON_WM_SYSCOMMAND() ON_WM_PAINT() ON_WM_QUERYDRAGICON() ON_BN_CLICKED(IDC_BUTTON_HUMAN, &CtestDlg::OnBnClickedButtonHuman) ON_BN_CLICKED(IDC_BUTTON_ANIMAL, &CtestDlg::OnBnClickedButtonAnimal) END_MESSAGE_MAP()
// CtestDlg 메시지 처리기
BOOL CtestDlg::OnInitDialog() { CDialogEx::OnInitDialog();
// 시스템 메뉴에 "정보..." 메뉴 항목을 추가합니다.
// IDM_ABOUTBOX는 시스템 명령 범위에 있어야 합니다. ASSERT((IDM_ABOUTBOX & 0xFFF0) == IDM_ABOUTBOX); ASSERT(IDM_ABOUTBOX < 0xF000);
CMenu* pSysMenu = GetSystemMenu(FALSE); if (pSysMenu != NULL) { BOOL bNameValid; CString strAboutMenu; bNameValid = strAboutMenu.LoadString(IDS_ABOUTBOX); ASSERT(bNameValid); if (!strAboutMenu.IsEmpty()) { pSysMenu->AppendMenu(MF_SEPARATOR); pSysMenu->AppendMenu(MF_STRING, IDM_ABOUTBOX, strAboutMenu); } }
// 이 대화 상자의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의 주 창이 대화 상자가 아닐 경우에는 // 프레임워크가 이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SetIcon(m_hIcon, TRUE); // 큰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SetIcon(m_hIcon, FALSE); // 작은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 TODO: 여기에 추가 초기화 작업을 추가합니다.
return TRUE; // 포커스를 컨트롤에 설정하지 않으면 TRUE를 반환합니다. }
void CtestDlg::OnSysCommand(UINT nID, LPARAM lParam) { if ((nID & 0xFFF0) == IDM_ABOUTBOX) { CAboutDlg dlgAbout; dlgAbout.DoModal(); } else { CDialogEx::OnSysCommand(nID, lParam); } }
// 대화 상자에 최소화 단추를 추가할 경우 아이콘을 그리려면 // 아래 코드가 필요합니다. 문서/뷰 모델을 사용하는 MFC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 프레임워크에서 이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void CtestDlg::OnPaint() { if (IsIconic()) { CPaintDC dc(this); // 그리기를 위한 디바이스 컨텍스트입니다.
SendMessage(WM_ICONERASEBKGND, reinterpret_cast<WPARAM>(dc.GetSafeHdc()), 0);
// 클라이언트 사각형에서 아이콘을 가운데에 맞춥니다. int cxIcon = GetSystemMetrics(SM_CXICON); int cyIcon = GetSystemMetrics(SM_CYICON); CRect rect; GetClientRect(&rect); int x = (rect.Width() - cxIcon + 1) / 2; int y = (rect.Height() - cyIcon + 1) / 2;
// 아이콘을 그립니다. dc.DrawIcon(x, y, m_hIcon); } else { CDialogEx::OnPaint(); } }
// 사용자가 최소화된 창을 끄는 동안에 커서가 표시되도록 시스템에서 // 이 함수를 호출합니다. HCURSOR CtestDlg::OnQueryDragIcon() { return static_cast<HCURSOR>(m_hIcon); }
void CtestDlg::OnBnClickedButtonHuman() { // TODO: 여기에 컨트롤 알림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Human::CreateClass(); //Human 객체 선언
Human* human = Human::GetMgr(); //생성된 Human 객체 리턴 받아서 Human 객체에 대입
CString strText1 = _T("");
human->SetName("홍길동");
strText1.Format(_T("%s"), human->GetName());
m_static1.SetWindowTextA(strText1); }
void CtestDlg::OnBnClickedButtonAnimal() { // TODO: 여기에 컨트롤 알림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Animal::CreateClass(); //Animal 객체 선언
Animal* animal = Animal::GetMgr(); //생성된 Animal 객체 리턴 받아서 animal 객체에 대입
CString strText1 = _T(""); CString strText2 = _T("");
animal->setAge(14); animal->setHeight(50);
strText1.Format(_T("%d"), animal->getAge()); strText2.Format(_T("%d"), animal->getHeight());
m_static1.SetWindowTextA(strText1); m_static2.SetWindowTextA(strText2);
}
void CAboutDlg::OnDestroy() { CDialogEx::OnDestroy();
// TODO: 여기에 메시지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Animal* animal = Animal::GetMgr(); Animal::DestroyClass();
Human* human = Human::GetMgr(); Human::DestroyClass();
}
|
참고로 OnDestroy() 함수는 WM_DESTROY를 이용하여 선언해 주셔야 합니다.
[실행결과 화면]
이렇게 각각 버튼을 클릭하면 그에 맞는 값들이 Static Control에 출력되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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