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팁] 임대차 신고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최근에 제가 독립을 하면서 이것저것 서류 절차 확인들이 많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첫 번째로 이삿날 해야하는 것이 임대차신고와 전입 신고 인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 임대차 신고를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물론, 주변에 가까운 주민센터가 있으면 직접 방문하여 해도 되지만, 요새는 시국이 시국인지라 인터넷으로 하는걸 권장 드립니다.

 

그럼 바로 인터넷으로 임대차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 드립니다.

 

먼저 https://rtms.molit.go.kr/index.do 해당 사이트로 접속해 주시기 바랍니다.

 

1. 시도, 시군구 선택

접속하였다면, 왼쪽 상단에 임대차신고(확정일자)”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서 시도, 시군구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본인이 이사를 가게되는 지역의 시도, 시군구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2. 신고서 등록 및 로그인

다음으로 신고서 등록 화면에 가시게 되면, 먼저 로그인을 해야 한다고 하고 로그인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본인의 주민번호 및 이름을 작성하여 로그인 하시면 됩니다.

 

물론 공동인증서도 필수입니다! 이 부분 꼭 참고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3. 주택임대차신고 등록

로그인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다면, 주택임대차신고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본인이 이사갈 주소 및 해당 지역의 주민센터를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4. 주택임대차 신고서 등록

여기까지 완료하였다면, 이제 주택임대차 신고서 작성을 하여 등록을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임대인, 임차인 정보를 모두 입력하여야 하고 내가 왜 임대차신고를 하는 목적 등의 대해서 작성하여 주시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신청이 완료가 되었다면, 신고이력조회에서 진행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는 담당 주민센터 공무원 분들의 일이기 때문에 처리 될 때까지 기다리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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