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 3장 깃 개념 잡기
- 버전관리
- 2022. 6. 18. 20:45
참조
깃 저장소 생성
- 깃은 작성된 소스 코드 파일의 모든 변경사항을 관리합니다.
- 깃은 이러한 변경 사항을 전용 저장소(Repository)에 저장합니다.
- 이 저장소는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폴더와 유사하지만,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 깃의 동작 방식을 이해하려면 저장소 동작 원리를 확실히 알아야 합니다.
폴더와 깃 저장소
- 컴퓨터의 파일과 폴더는 운영체제 파일 시스템에 의존하여 동작합니다.
- 폴더 는 파일 여러개를 하나로 관리할 수 있는 논리적 개념입니다.
- 깃 저장소 는 외형적으로 폴더와 유사합니다. 하지만 깃 저장소는 내부적으로 폴더와 구조가 다릅니다.
- 깃 저장소에는 별도의 숨겨진 영역이 있는데, 여기에 버전 관리 시스템(VCS, Version Control System) 에 필요한 파일 변경 이력을 기록합니다.
- 저장소는 프로젝트의 모든 리비전과 히스토리를 가진 데이터베이스와 같습니다.
- 즉, 일반적인 폴더와 깃 저장소의 차이점은 숨겨진 영역이 있는지 여부의 차이입니다.
초기화
- 저장소를 생성하려면 먼저 초기화 작업이 필요합니다.
- 깃에서 초기화란 이미 존재하는 폴더에 초기화 명령어로 VCS 관리를 위한 숨겨진 영역을 생성하는 작업을 의미 합니다.
$ mkdir 계정
$ cd 계정
숨겨진 폴더 = .git 폴더
- git init 명령어를 사용하여 일반적인 폴더를 깃이 관리할 수 있는 저장소로 변경했습니다.
- 깃 저장소를 초기화한다는 것은 별도의 숨겨진 폴더를 하나 추가하고 환경 설정 파일을 생성하는 것입니다.
$ ls - 숨겨진 폴더 확인 불가
$ ls -a - 숨겨진 폴더 확인 가능
소스트리와 연결
- 로컬 컴퓨터에 생성된 깃 저장소를 소스트리와 연동하여 이력을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Working Directory
- 깃의 동작을 이해하려면 먼저 워킹 디렉터리(Working Directory)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 워킹 디렉터리는 다른 용어로 워킹 트리(Working Tree) 라고도 합니다.
워킹 디렉터리란?(Wokring Directory)
- 깃은 VCS(Version Control System)의 특성 때문에 저장 공간을 논리적으로 분리합니다.
- 깃을 처음 학습할 때는 이러한 논리적인 공간 분리 때문에 어렵게 느끼곤 합니다.
- 깃은 저장 공잔을 크게 '작업을 하는 공간(Working)' 과 '임시로 저장하는 공간(Stage)' '실제로 저장하여 기록하는 공간(Repository)' 으로 나뉩니다.
- 논리적으로 공간을 분리하는 것은 동작의 이력을 좀 더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입니다.
- 워킹디렉터리 는 '작업을 하는 공간' 을 의미합니다. 말 그대로 로컬 저장소에 접근할 수 있으며, 실제로 파일을 생성하고 수정하는 공간입니다.
- 단순하게 파일을 저장하는 공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파일의 untracked 상태와 tracked 상태
- 실제 작업 중인 파일은 워킹 디렉터리 안에 있습니다.
- 워킹 디렉터리는 현재 작업 중인 소스코드를 담고 있으며, 운영 체제도 워킹 디렉터리 안에 있는 파일들만 접근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워킹 디렉터리는 사용자 작업 공간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이 공간에 파일을 추가하거나 수정했다고 해서 깃이 자동으로 관리해 주지는 않습니다.
- 워킹 디렉터리에 새로 생성된 파일은 모두 추적되지 않음(untracked) 상태입니다.
- 이 파일을 관리하려면 깃에 추적하라고 통지해 주어야 합니다. 통지하지 않은 파일은 깃에서 따로 추적하지 않습니다.
스테이지
- 스테이지(stage) 는 '임시로 저장하는 공간' 을 의미합니다.
- 스테이지 영역은 워킹 디렉터리에서 제출된 tracked 파일들을 관리합니다.
- 이 영역은 나중에 배울 커밋(commit) 작업과 연관이 매우 많습니다.
스테이지 = 임시 영역
- 스테이지는 워킹 디렉터리와 실제로 저장하여 기록하는 공간 사이에 있는 임시 영역입니다.
- 깃은 워킹 디렉터리엣 작업이 끝난 파일을 스테이지로 잠시 복사합니다.
- 스테이지가 임시 영역이라고 해서 파일의 콘텐츠 내용을 직접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단지 커밋하려는 파일의 추적상태 정보들만 기록합니다.
- 임시 영역인 스테이지를 별도로 운영하는 것은 커밋(commit) 을 빠르게 처리하기 위해서입니다.
- 실제로 저장하여 기록하는 공간인 저장소는 스테이지 영역에서 가리키는 파일 내용을 기반으로 변경된 차이점만 기록합니다.
- 파일들의 스테이지 상태는 status 명령어로도 확인 가능 합니다. 또는 깃의 git ls-files 같은 명령어도로 확인 가능 합니다.
$ git status
$ git ls-files -stage
파일의 stage 상태와 unstage 상태
- 워킹 디렉터리에 있는 tracked 상태의 파일들은 스테이지 영역과 긴밀한 상관관계를 맺습니다.
- 스테이지 영역으로 등록된 모든 파일은 untracked 상태에서 tracked 상태로 변경됩니다.
- 스테이지는 워킹 디렉터리 안에 있는 파일들의 추적 상태를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 스테이지 영역은 stage 상태와 unstage 상태로 구분합니다.
- 깃이 변화 이력을 기록하려면 파일들의 최종 상태가 statge 상태여야 합니다.
- unstage 상태라면 파일에 변화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즉, 스테이지 영역에 있는 파일과 워킹 디렉터리 안에 있는 파일 내용에 차이가 있을 때는 unstage 상태가 됩니다.
파일의 modified 상태와 unmodified 상태
- 코드를 변경한다는 것은 워킹 디렉터리에서 파일을 수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파일이 수정되면 워킹 디렉터리와 스테이지 간 내용이 일치하지 않습니다.
- 따라서 스테이지는 수정한 파일과 원본 파일을 구분하려고 수정함(modified) 상태와 수정하지 않음(unmodified) 상태로 표현합니다.
modified 상태
- 스테이지에 등록된 파일은 깃이 추적 관리합니다.
- 깃이 실제로 기록한 파일이며, 사실상 버전을 의미합니다. 파일 수정은 개발 과정에서 뗄 수 없는 작업입니다.
- 개발 작업에서 수많은 코드가 변경되고, 깃을 사용하면 이 변경 내역은 영구적으로 기록됩니다.
- tracked 상태인 파일이 수정되면 스테이지는 파일 상태를 modified 상태로 변경합니다.
- 그러면 수정된 파일은 스테이지에서 잠시 제외됩니다.
- 기은 수정 여부만 체크해 주기 때문에 modified 상태로 변경된 파일은 스테이지로 재등록 해야합니다.
- 수정된 파일을 스테이지 영역으로 다시 적용하려면 $ git add 명령어 로 재등록합니다.
파일의 상태 확인
- 상태 개념은 깃의 분리된 저장 영역인 워킹 디렉터리와 스테이지, 추적 여부를 의미합니다.
- 깃이 이렇게 다양한 저장 영역을 구분해서 가지고 있는 것은 파일들의 상태를 효율적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해서입니다.
status 명령어로 깃 상태 확인
- 파일을 생성하고 수정한다는 것은 변화를 의미합니다.
- status 명령어를 사용하면 깃의 상태 메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status 명령어는 많이 사용하는 깃 명령어 중 하나입니다.
$ git status ---- 상태 확인
On branch master
No commits yet ---- 커밋이 없다는 메시지
nothing to commit (create/copy files and use "git add" to track) ---- 변경된 내용이 없다는 메시지
파일 관리 목록에서 제외 : gitignore
- 깃은 tracked 상태인 모든 것을 추적 관리합니다.
- 파일 뿐만 아니라 서브 폴더와 그 안의 파일들도 포함합니다.
- 즉, 디렉터리 전체가 모두 관리대상입니다. 하지만 프로젝트를 하다 보면 모든 파일을 추적하지 않아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깃으로 관리하고 싶지 않은 파일과 폴더는 별도의 .gitignore 설정 파일 안에 나열해서 적어줍니다.
.gitignore 파일
- .gitignore는 git과 ignore(무시하다) 의 합성어입니다.
- 워킹 디렉터리 안에 .gitignore 파일을 생성합니다. 이 파일은 앞에 점(.)이 있어 숨겨진 파일로 관리됩니다.
- .gitignore 파일은 깃에서 관리하지 않는 파일들의 목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 깃은 이 파일에 작성된 목록들을 추적하지 않습니다. 또 로컬 저장소를 서버로 전송하거나 다른 사람과 공유할 때도 이를 분리하여 처리합니다.
- .gitignore 파일은 텍스트 에디터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 특별한 도구 없이 파일 이름만 .gitignore로 만들면 됩니다.
- 깃에서 제외할 파일 목록을 직접 적어 주거나 규칙을 사용하여 나열할 수 있습니다.
- .gitignore 파일을 작성할 때는 저장소 폴더의 최상위 디렉터리에 두어야 합니다.
.gitignore 파일 표기법
- 파일에서 #으로 시작하는 줄은 주석으로 처리합니다. # 없이 완전한 파일 이름을 적어 주면 그 파일은 깃의 관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이때 경로가 있다면 경로명도 같이 입력해야 합니다.
# DB 접속 파일을 제외함
dbinfo.php
- 에스터리스크(*) 기호를 사용하여 패턴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 기호는 모든 문자열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자를 셸 글로빙(globbing) 이라고 합니다. 글로빙 문자를 사용하여 패턴을 확장합니다.
# 오브젝트 파일은 제외함
*.obj
- ignore 패턴을 작성할 때 반드시 추적 관리는 제외하는 파일만 작성하는 것은 아닙니다.
- 제외하지 않는 파일과 필요한 파일 이름 앞에 느낌표(!) 를 사용합니다. 느낌표는 부정을 의미하는 not과 같습니다.
# 환경 설정 파일은 제외하면 안 됨
!config.php
깃 저장소 복제
- 초기화 명령(git init 명령어) 은 새 저장소를 생성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 처음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는 직접 로컬 컴퓨터에 명령어를 실행하여 저장소를 생성합니다.
- 깃은 외부 저장소를 복제해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이처럼 외부 저장소를 이용하여 로컬 저장소로 생성하는 것을 '깃 저장소 복제' 라고 합니다.
공개 저장소
- 깃은 다수의 사람과 코드를 공유하고 협업하여 개발하는 도구입니다.
- 깃 호스팅 서비스는 공개된 저장소와 비공개된 저장소를 모두 지원합니다.
- 공개된 저장소는 누구나 복제하여 코드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 요즘은 오픈 소스가 활성화되어 저장소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미 수많은 오픈 소스를 깃으로 관리하고, 공개 저장소를 이용하여 배포합니다.
다운로드 vs 복제
- 깃을 이용하여 저장소를 복제하면, 최종 코드뿐만 아니라 중간에 커밋 같은 변화의 모든 이력도 같이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 또 일부 코드를 변경하여 기여하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복제 명령어
- 깃의 저장소를 복제하는 명령어는 clone 입니다.
- 복제하려면 공개된 저장소의 URL이 필요합니다. 복제할 때 폴더 이름을 지정하지 않으면 공개 저장소에서 사용된 폴더와 동일한 이름으로 새 폴더를 만듭니다.
- 다른 이름으로 복제하길 원한다면 새 폴더 이름을 추가 인자로 적어 줍니다.
- 깃은 저장소 안에 있는 파일들과 .git 리포지터리를 기반으로 이력을 관리합니다.
- 따라서 복제한 후에는 복제된 폴더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필요에 따라 깃의 폴더 이름을 변경해도 괜찮습니다.
$ git clone 원격저장소URL 새폴더이름
728x90
'버전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 5장 서버 (0) | 2022.06.19 |
---|---|
[Git] 4장 커밋 (0) | 2022.06.18 |
[Git] 2장 깃과 소스트리 설치 및 환경 설정 (0) | 2022.06.18 |
[Git] 1장 깃과 버전관리 (0) | 2022.06.18 |
Git - stash (0) | 2021.05.06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