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SQL] INSTR 함수 사용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오라클 SQL문에서 일치하는 문자의 위치를 반환해주는 함수는 INSTR 함수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INSTR 함수 Format


-     INSTR(문자열, 찾을 문자열, 시작 위치, 발생 횟수)

-     INSTR 함수는 문자열에서 찾고자 하는 문자열과 일치하는 위치를 반환해 주는 함수입니다. 만약 시작위치를 명시 하지 않으시면 디폴트 값은 1이고, 발생횟수는 몇 번째 일치하는 지를 명시하며 디폴트 역시 1입니다.

 

사용 예제


1

2

3

4

SELECT INSTR('내게 과분한 사람내게 줬는지 , 우리 다시 그때로 돌아 가자는게 내게''내게') INSTR1,

            INSTR('내게 과분한 사람내게 줬는지 , 우리 다시 그때로 돌아 가자는게 내게''내게'4) INSTR1,

            INSTR('내게 과분한 사람내게 줬는지 , 우리 다시 그때로 돌아 가자는게 내게''내게'42) INSTR1

FROM DUAL;

Colored by Color Scripter

cs

 

실행 결과




첫 번째에는 시작위치와, 발생횟수 모두 지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모두 디폴트 값이 1로 지정되어 찾으려는 문자열 내게가 제일 첫 번째 있는 위치인 1을 반환하였습니다.

 

두 번째에는 시작위치를 4로 지정했고, 발생횟수는 지정하지 않아서 디폴트 값이 1로 지정되어 찾으려는 문자열 내게4번째 글자 이후부터 찾기 시작하여 두 번째 내게가 위치해 있는 12를 반환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시작위치를 4, 발생횟수를 2로 지정하여 총 2번의 내게문자열을 지나서 마지막에 위치해 있는 3번째 내게가 위치해 있는 위치 39를 반환 하였습니다.

 

이로써, INSTR 함수 사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ㅎㅎ




728x90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