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SQL] COUNT, SUM 함수 사용 방법 및 예제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오라클 SQL 구문에서 많이 사용하는 함수인 COUNT 함수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COUNT 함수는 특정 테이블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데이터의 개수를 구할 때, 자주 사용 하는 함수입니다!ㅎㅎ

 

그러면 바로 예제를 통해서 실제 COUNT 함수를 사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와 같이 저는 STUDENT 테이블을 하나 만들고, 데이터도 제가 임의로 집어 넣었습니다.


 

STUDENT 테이블



 

위 테이블에서 저는 전체 학생 수를 COUNT 함수를 이용하여 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STUDENT 테이블 조회


1

2

SELECT COUNT(*) AS 전체학생수

FROM WIN.STUDENT;

cs

 

실행 결과


다음으로는, 조금 더 응용해서 각 학년 별, 학생 수를 SUM 함수를 이용하여 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 각 학년 별, 학생 수 조회

 

1

2

3

4

5

6

7

SELECT 

    SUM(DECODE(GRADE, '1'10)) AS GRADE_First_Count,

    SUM(DECODE(GRADE, '2'10)) AS GRADE_Secont_Count,

    SUM(DECODE(GRADE, '3'10)) AS GRADE_Third_Count,

    SUM(DECODE(GRADE, '4'10)) AS GRADE_Forth_Count,

    COUNT(*) AS 전체학생수

FROM WIN.STUDENT

Colored by Color Scripter

cs


실행 결과



위의 쿼리문을 설명 드리자면,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학생수를 구하려면 여러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저는 DECODE 함수 이용하여 GRADE 컬럼에서 각 학년 별로 해당 학년이 있으면 1, 그렇지 않으면 0을 주고 그 값들을 SUM 함수를 이용하여 다 더해 줌으로써, 각 학년별 학생 수를 구하였습니다!

 

다양한 방법들이 있으니까 편하신 방법을 이용하셔서 구하시면 될거에요ㅎㅎ

 

이로써, 간단한 예제를 통하여 COUNT함수와 SUM 함수 사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ㅎㅎ




728x90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