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FC] 채팅 프로그램 : 클라이언트

[MFC] 채팅 프로그램 : 클라이언트


이번 포스팅에서는 지난번 채팅 프로그램 서버 구현을 완료하였으니 이제는 서버와 통신할 클라이언트를 구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과 같이 대화상자 기반의 빈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주시고,  고급 기능에서 [Windows 소켓] 해당 사항을 체크 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래 사진과 같이 List Box, Button, Edit Control을 각각 알맞게 위치 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으로는 각각의 컨트롤에 대한 멤버변수를 변수 마법사를 이용하여 추가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하셨다면 서버와의 연결을 위해 IP 주소를 입력할 템플릿을 하나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새 다이얼로그를 만드신 후, 거기에 IP Address Control, Static Control, Button 컨트롤들을 아래와 같이 배치 시켜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CConnectDlg라는 클래스를 생성하여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onnectDlg.h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pragma once

 

 

// CConectDlg 대화 상자입니다.

 

class CConectDlg : public CDialogEx

{

    DECLARE_DYNAMIC(CConectDlg)

 

public:

    CConectDlg(CWnd* pParent = NULL);   // 표준 생성자입니다.

    virtual ~CConectDlg();

 

public:

    CString m_strIPAddress; // IP 컨트롤에 입력받은 서버의 IP 주소를 저장할 변수

 

// 대화 상자 데이터입니다.

    enum { IDD = IDD_CONNECT_DIALOG };

 

protected:

    virtual void 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DDX/DDV 지원입니다.

 

    DECLARE_MESSAGE_MAP()

};

 

Colored by Color Scripter

cs

 


 

ConnectDlg.cp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 ConectDlg.cpp : 구현 파일입니다.

//

 

#include "stdafx.h"

#include "Client.h"

#include "ConectDlg.h"

#include "afxdialogex.h"

 

 

// CConectDlg 대화 상자입니다.

 

IMPLEMENT_DYNAMIC(CConectDlg, CDialogEx)

 

CConectDlg::CConectDlg(CWnd* pParent /*=NULL*/)

    : CDialogEx(CConectDlg::IDD, pParent)

{

 

}

 

CConectDlg::~CConectDlg()

{

}

 

void CConectDlg::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CDialogEx::DoDataExchange(pDX);

}

 

 

BEGIN_MESSAGE_MAP(CConectDlg, CDialogEx)

    ON_BN_CLICKED(IDOK, &CConectDlg::OnBnClickedOk)

END_MESSAGE_MAP()

 

 

// CConectDlg 메시지 처리기입니다.

 

 

void CConectDlg::OnBnClickedOk()

{

    // TODO: 여기에 컨트롤 알림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GetDlgItemText(IDC_IPADDRESS1, m_strIPAddress);

 

    CDialogEx::OnOK();

}

 

 

BOOL CConectDlg::OnInitDialog()

{

    CDialogEx::OnInitDialog();

 

    // TODO:  여기에 추가 초기화 작업을 추가합니다.

    SetDlgItemText(IDC_IPADDRESS1, _T("127.0.0.1")); //루프백으로 초기화

 

 

    return TRUE;  // return TRUE unless you set the focus to a control

    // 예외: OCX 속성 페이지는 FALSE 반환해야 합니다.

}

 

Colored by Color Scripter

cs

 

여기까지 진해하셨다면 이제는 서버와의 통신을 위해 연결 요청을 하고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클라이언트 소켓을 설계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클래스 마법사를 이용하여 CClientSocket 클래스를 생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게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작성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CClientSocket.h]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pragma once

#include "afxsock.h"

class CClientSocket :

    public CSocket

{

public:

    CClientSocket(void);

    ~CClientSocket(void);

    virtual void OnClose(int nErrorCode);

    virtual void OnReceive(int nErrorCode);

};

 

 

Colored by Color Scripter

cs

 


 

[CClientSocket.cp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include "stdafx.h"

#include "ClientSocket.h"

 

#include "ClientDlg.h"

 

 

CClientSocket::CClientSocket(void)

{

}

 

 

CClientSocket::~CClientSocket(void)

{

}

 

 

void CClientSocket::OnClose(int nErrorCode)

{

    // TODO: 여기에 특수화된 코드를 추가 /또는 기본 클래스를 호출합니다.

    ShutDown();

    Close();

 

    CSocket::OnClose(nErrorCode);

 

    AfxMessageBox(_T("서버와 연결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

 

 

void CClientSocket::OnReceive(int nErrorCode)

{

    // TODO: 여기에 특수화된 코드를 추가 /또는 기본 클래스를 호출합니다.

    char szBuffer[1024];

    ::ZeroMemory(szBuffer, 1024);

 

    //현재 클라이언트 소켓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받아서

    if(Receive(szBuffer, 1024> 0)

    {

        //상대방으로 부터 받은 데이터를 출력합니다.

        CClientDlg* pMain = (CClientDlg*)AfxGetMainWnd();

 

        pMain->m_List.AddString(LPCTSTR(szBuffer));

        pMain->m_List.SetCurSel(pMain->m_List.GetCount()-1);

    }

 

 

    CSocket::OnReceive(nErrorCode);

}

 

Colored by Color Scripter

cs

 


 

[CClientDlg.h]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 ClientDlg.h : 헤더 파일

//

 

#pragma once

#include "afxwin.h"

 

#include "ClientSocket.h"

#include "resource.h"

 

// CClientDlg 대화 상자

class CClientDlg : public CDialogEx

{

// 생성입니다.

public:

    CClientDlg(CWnd* pParent = NULL);    // 표준 생성자입니다.

 

public:

    CClientSocket m_Clinet;

 

// 대화 상자 데이터입니다.

    enum { IDD = IDD_CLIENT_DIALOG };

 

    protected:

    virtual void 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DDX/DDV 지원입니다.

 

 

// 구현입니다.

protected:

    HICON m_hIcon;

 

    // 생성된 메시지  함수

    virtual BOOL OnInitDialog();

    afx_msg void OnSysCommand(UINT nID, LPARAM lParam);

    afx_msg void OnPaint();

    afx_msg HCURSOR OnQueryDragIcon();

    DECLARE_MESSAGE_MAP()

public:

    CListBox m_List;

    CEdit m_Edit;

    CString m_strData;

 

    CButton m_ButtonSend;

    CButton m_ButtonConnect;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Connect();

    afx_msg void OnBnClickedButtonSend();

};

 

Colored by Color Scripter

cs

 


 

[CClientDlg.cp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 ClientDlg.cpp : 구현 파일

//

 

#include "stdafx.h"

#include "Client.h"

#include "ClientDlg.h"

#include "afxdialogex.h"

#include "ConectDlg.h"

 

#ifdef _DEBUG

#define new DEBUG_NEW

#endif

 

 

// 응용 프로그램 정보에 사용되는 CAboutDlg 대화 상자입니다.

 

class CAboutDlg : public CDialogEx

{

public:

    CAboutDlg();

 

// 대화 상자 데이터입니다.

    enum { IDD = IDD_ABOUTBOX };

 

    protected:

    virtual void 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DDX/DDV 지원입니다.

 

// 구현입니다.

protected:

    DECLARE_MESSAGE_MAP()

};

 

CAboutDlg::CAboutDlg() : CDialogEx(CAboutDlg::IDD)

{

}

 

void CAboutDlg::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CDialogEx::DoDataExchange(pDX);

}

 

BEGIN_MESSAGE_MAP(CAboutDlg, CDialogEx)

END_MESSAGE_MAP()

 

 

// CClientDlg 대화 상자

 

 

 

CClientDlg::CClientDlg(CWnd* pParent /*=NULL*/)

    : CDialogEx(CClientDlg::IDD, pParent)

{

    m_hIcon = AfxGetApp()->LoadIcon(IDR_MAINFRAME);

}

 

void CClientDlg::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CDialogEx::DoDataExchange(pDX);

    DDX_Control(pDX, IDC_LIST1, m_List);

    DDX_Text(pDX, IDC_EDIT_DATA, m_strData);

    DDX_Control(pDX, IDC_BUTTON_SEND, m_ButtonSend);

    DDX_Control(pDX, IDC_BUTTON_CONNECT, m_ButtonConnect);

}

 

BEGIN_MESSAGE_MAP(CClientDlg, CDialogEx)

    ON_WM_SYSCOMMAND()

    ON_WM_PAINT()

    ON_WM_QUERYDRAGICON()

    ON_BN_CLICKED(IDC_BUTTON_CONNECT, &CClientDlg::OnBnClickedButtonConnect)

    ON_BN_CLICKED(IDC_BUTTON_SEND, &CClientDlg::OnBnClickedButtonSend)

END_MESSAGE_MAP()

 

 

// CClientDlg 메시지 처리기

 

BOOL CClientDlg::OnInitDialog()

{

    CDialogEx::OnInitDialog();

 

    // 시스템 메뉴에 "정보..." 메뉴 항목을 추가합니다.

 

    // IDM_ABOUTBOX 시스템 명령 범위에 있어야 합니다.

    ASSERT((IDM_ABOUTBOX & 0xFFF0== IDM_ABOUTBOX);

    ASSERT(IDM_ABOUTBOX < 0xF000);

 

    CMenu* pSysMenu = GetSystemMenu(FALSE);

    if (pSysMenu != NULL)

    {

        BOOL bNameValid;

        CString strAboutMenu;

        bNameValid = strAboutMenu.LoadString(IDS_ABOUTBOX);

        ASSERT(bNameValid);

        if (!strAboutMenu.IsEmpty())

        {

            pSysMenu->AppendMenu(MF_SEPARATOR);

            pSysMenu->AppendMenu(MF_STRING, IDM_ABOUTBOX, strAboutMenu);

        }

    }

 

    //  대화 상자의 아이콘을 설정합니다응용 프로그램의  창이 대화 상자가 아닐 경우에는

    //  프레임워크가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SetIcon(m_hIcon, TRUE);            //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SetIcon(m_hIcon, FALSE);        // 작은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 TODO: 여기에 추가 초기화 작업을 추가합니다.

 

    return TRUE;  // 포커스를 컨트롤에 설정하지 않으면 TRUE 반환합니다.

}

 

void CClientDlg::OnSysCommand(UINT nID, LPARAM lParam)

{

    if ((nID & 0xFFF0== IDM_ABOUTBOX)

    {

        CAboutDlg dlgAbout;

        dlgAbout.DoModal();

    }

    else

    {

        CDialogEx::OnSysCommand(nID, lParam);

    }

}

 

// 대화 상자에 최소화 단추를 추가할 경우 아이콘을 그리려면

//  아래 코드가 필요합니다문서/ 모델을 사용하는 MFC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  프레임워크에서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void CClientDlg::OnPaint()

{

    if (IsIconic())

    {

        CPaintDC dc(this); // 그리기를 위한 디바이스 컨텍스트입니다.

 

        SendMessage(WM_ICONERASEBKGND, reinterpret_cast<WPARAM>(dc.GetSafeHdc()), 0);

 

        // 클라이언트 사각형에서 아이콘을 가운데에 맞춥니다.

        int cxIcon = GetSystemMetrics(SM_CXICON);

        int cyIcon = GetSystemMetrics(SM_CYICON);

        CRect rect;

        GetClientRect(&rect);

        int x = (rect.Width() - cxIcon + 1/ 2;

        int y = (rect.Height() - cyIcon + 1/ 2;

 

        // 아이콘을 그립니다.

        dc.DrawIcon(x, y, m_hIcon);

    }

    else

    {

        CDialogEx::OnPaint();

    }

}

 

// 사용자가 최소화된 창을 끄는 동안에 커서가 표시되도록 시스템에서

//   함수를 호출합니다.

HCURSOR CClientDlg::OnQueryDragIcon()

{

    return static_cast<HCURSOR>(m_hIcon);

}

 

 

 

void CClientDlg::OnBnClickedButtonConnect()

{

    // TODO: 여기에 컨트롤 알림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CConectDlg dlg;

 

    if(dlg.DoModal() == IDOK)

    {

        m_Clinet.Create(); //클라이언트 소켓 생성

 

        //서버의 IP 주소와 포트 번호를 설정하여 서버에 연결을 시도합니다.

        m_Clinet.Connect(dlg.m_strIPAddress, 7000);

 

        //보내기 버튼 활성화

        m_ButtonSend.EnableWindow(TRUE);

 

        //서버연결 비활성화

        m_ButtonConnect.EnableWindow(FALSE);

    }

}

 

 

void CClientDlg::OnBnClickedButtonSend()

{

    // TODO: 여기에 컨트롤 알림 처리기 코드를 추가합니다.

 

    UpdateData(TRUE);

 

    //사용자가 UI에서 입력한 메시지를 전송하여

    //해당 메시지가 제대로 송신되어 서버가 수신을 하면

    //에코형식으로 다시 재전송 받아 리스트에 출력한다.

 

 

    m_Clinet.Send((LPCTSTR)m_strData, m_strData.GetLength() * 2);

 

    m_strData = _T("");

 

    UpdateData(FALSE);

}

 

Colored by Color Scripter

cs

 

[실행결과 화면]



 

위와 같이 서로 통신이 제대로 이루어 지고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MFC를 이용하여 간단한 서버, 클라이언트를 구현하여 서로 메시지를 주고받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MFC 소켓 프로그래밍' 카테고리의 다른 글

[MFC] 채팅 프로그램 : Server  (0) 2018.06.28
[MFC] 네트워크 개요  (0) 2018.06.28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