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 SQL] 오라클 중복 데이터 제거하는 방법 – DISTINCT 키워드 사용



 

안녕하세요~~

 

오늘은 실무에서도 자주 사용하는 것 중 하나인 중복 데이터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오라클에서 제공해주는 distinct 키워드를 사용하면 되는데요!

 

실제 사용 예제를 통하여 보다 쉬운 이해를 도와드릴게요ㅎㅎ


 

Student 테이블




위에서 현재 NAME 컬럼의 데이터를 보시면,

이름이 a라는 학생이 현재 두 번 중복해서 데이터가 들어가 있는데요!


제가 distinct 함수를 써서 중복 데이터를 없애 보도록 할게요!


SQL 쿼리문


1

2

3

4

5

SELECT DISTINCT NAME, AGE, GRADE, SCORE

FROM WIN.STUDENT2

ORDER BY 1

Colored by Color Scripter

cs

 

실행 결과



처음에 a라는 학생이 2명이었는데, 지금은 1명으로 중복된 데이터를 지운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면 해당 내용을 살짝? 응용해서 현재 전체 학생수는 어떻게 구할 수 있을까요?

 

바로 아래 쿼리문처럼 작성하여 중복된 학생 수를 제외한 전체 학생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전체 학생 수 SQL


1

2

3

4

5

SELECT COUNT(DISTINCT NAME) AS STUD_COUNT

FROM WIN.STUDENT2

ORDER BY 1

Colored by Color Scripter

cs

 

실행 결과




 

이로써, distinct 함수를 가지고 중복 데이터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어요!ㅎㅎ


 

감사합니다ㅎㅎ


728x90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