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FC 사용자 정의 메시지 사용법

MFC 사용자 정의 메시지

 

이번에는 MFC에서 사용자 정의 메시지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대화상자 기반으로 해서 MFC Application을 하나 만들어 주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은 대화상자가 생기면서 프로젝트가 만들어 졌습니다.




 

여기까지 하셨다면 이제는 사용자 정의 함수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일 먼저 사용자 메시지를 정의할 Def.h를 만들어 주시고 아래와 같이 소스 코드를 작성하여 주세요.

 

Def.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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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gma once

#include "afxwin.h"

 

#define WM_USER_WN        WM_USER + 1000 // 사용자 정의 메시지 선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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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h 에서 #define WM_USER_WN    WM_USER + 1000 이 부분이 바로 사용자 정의 메시지를 선언해 주는 곳입니다.

다음으로는 Def.h 파일을 stdafx.h 파일에 선언을 해줍니다. 여기까지 하셨다면 다음으로는 MainDlg.h 파일에 가셔서 다음과 같이 메시지 핸들러로 사용할 함수를 정의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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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현입니다.

protected:

    HICON m_hIcon;

 

    // 생성된 메시지  함수

    virtual BOOL OnInitDialog();

    afx_msg void OnSysCommand(UINT nID, LPARAM lParam);

    afx_msg void OnPaint();

    afx_msg HCURSOR OnQueryDragIcon();

 

    //사용자 메시지를 사용할때 발생할 메시지 핸들러 생성

    afx_msg LRESULT OnMyTestMessage(WPARAM wParam, LPARAM lPararm);

 

    DECLARE_MESSAGE_MA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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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afx_msg LRESULT OnMyTestMessage(WPARAM wParam, LPARAM lParam) 이러한 형태로 메시지 핸들러를 정의하여 주시고나서 해당 함수를 MainDlg.cpp에 구현을 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MFC Application 프로그램이 Load 됨과 동시에 해당 사용자 메시지가 호출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을 구현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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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serMessageDlg.cpp : 구현 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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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stdafx.h"

#include "UserMessage.h"

#include "UserMessageDlg.h"

#include "afxdialogex.h"

 

 

#ifdef _DEBUG

#define new DEBUG_NEW

#endif

 

 

// 응용 프로그램 정보에 사용되는 CAboutDlg 대화 상자입니다.

 

class CAboutDlg : public CDialogEx

{

public:

    CAboutDlg();

 

// 대화 상자 데이터입니다.

    enum { IDD = IDD_ABOUTBOX };

 

    protected:

    virtual void 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DDX/DDV 지원입니다.

 

// 구현입니다.

protected:

    DECLARE_MESSAGE_MAP()

};

 

CAboutDlg::CAboutDlg() : CDialogEx(CAboutDlg::IDD)

{

}

 

void CAboutDlg::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CDialogEx::DoDataExchange(pDX);

}

 

BEGIN_MESSAGE_MAP(CAboutDlg, CDialogEx)

END_MESSAGE_MAP()

 

 

// CUserMessageDlg 대화 상자

 

 

 

CUserMessageDlg::CUserMessageDlg(CWnd* pParent /*=NULL*/)

    : CDialogEx(CUserMessageDlg::IDD, pParent)

{

    m_hIcon = AfxGetApp()->LoadIcon(IDR_MAINFRAME);

}

 

void CUserMessageDlg::DoDataExchange(CDataExchange* pDX)

{

    CDialogEx::DoDataExchange(pDX);

}

 

BEGIN_MESSAGE_MAP(CUserMessageDlg, CDialogEx)

    ON_WM_SYSCOMMAND()

    ON_WM_PAINT()

    ON_WM_QUERYDRAGICON()

    ON_MESSAGE(WM_USER_WN, OnMyTestMessage) //사용자 정의 메시지 등록

END_MESSAGE_MAP()

 

 

// CUserMessageDlg 메시지 처리기

 

BOOL CUserMessageDlg::OnInitDialog()

{

    CDialogEx::OnInitDialog();

 

    // 시스템 메뉴에 "정보..." 메뉴 항목을 추가합니다.

 

    // IDM_ABOUTBOX 시스템 명령 범위에 있어야 합니다.

    ASSERT((IDM_ABOUTBOX & 0xFFF0== IDM_ABOUTBOX);

    ASSERT(IDM_ABOUTBOX < 0xF000);

 

    CMenu* pSysMenu = GetSystemMenu(FALSE);

    if (pSysMenu != NULL)

    {

        BOOL bNameValid;

        CString strAboutMenu;

        bNameValid = strAboutMenu.LoadString(IDS_ABOUTBOX);

        ASSERT(bNameValid);

        if (!strAboutMenu.IsEmpty())

        {

            pSysMenu->AppendMenu(MF_SEPARATOR);

            pSysMenu->AppendMenu(MF_STRING, IDM_ABOUTBOX, strAboutMenu);

        }

    }

 

    //  대화 상자의 아이콘을 설정합니다응용 프로그램의  창이 대화 상자가 아닐 경우에는

    //  프레임워크가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SetIcon(m_hIcon, TRUE);            //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SetIcon(m_hIcon, FALSE);        // 작은 아이콘을 설정합니다.

 

    // TODO: 여기에 추가 초기화 작업을 추가합니다.

    this->PostMessage(WM_USER_WN, 00); 

 

    return TRUE;  // 포커스를 컨트롤에 설정하지 않으면 TRUE 반환합니다.

}

 

void CUserMessageDlg::OnSysCommand(UINT nID, LPARAM lParam)

{

    if ((nID & 0xFFF0== IDM_ABOUTBOX)

    {

        CAboutDlg dlgAbout;

        dlgAbout.DoModal();

    }

    else

    {

        CDialogEx::OnSysCommand(nID, lParam);

    }

}

 

// 대화 상자에 최소화 단추를 추가할 경우 아이콘을 그리려면

//  아래 코드가 필요합니다문서/ 모델을 사용하는 MFC 응용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  프레임워크에서  작업을 자동으로 수행합니다.

 

void CUserMessageDlg::OnPaint()

{

    if (IsIconic())

    {

        CPaintDC dc(this); // 그리기를 위한 디바이스 컨텍스트입니다.

 

        SendMessage(WM_ICONERASEBKGND, reinterpret_cast<WPARAM>(dc.GetSafeHdc()), 0);

 

        // 클라이언트 사각형에서 아이콘을 가운데에 맞춥니다.

        int cxIcon = GetSystemMetrics(SM_CXICON);

        int cyIcon = GetSystemMetrics(SM_CYICON);

        CRect rect;

        GetClientRect(&rect);

        int x = (rect.Width() - cxIcon + 1/ 2;

        int y = (rect.Height() - cyIcon + 1/ 2;

 

        // 아이콘을 그립니다.

        dc.DrawIcon(x, y, m_hIcon);

    }

    else

    {

        CDialogEx::OnPaint();

    }

}

 

// 사용자가 최소화된 창을 끄는 동안에 커서가 표시되도록 시스템에서

//   함수를 호출합니다.

HCURSOR CUserMessageDlg::OnQueryDragIcon()

{

    return static_cast<HCURSOR>(m_hIcon);

}

 

LRESULT CUserMessageDlg::OnMyTestMessage(WPARAM wParam, LPARAM lPararm)

{

    AfxMessageBox(_T("대화상자가 Load됨과 동시에 사용자 메시지 호출"));

    return TRU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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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nDlg.cpp에서 MessageMap에서 내가 사용할 사용자 메시지를 등록시켜 줍니다. 등록 시켜주는 방법은 On_Message(사용자 메시지 이름, 사용자 메시지 핸들러 함수) 형태로 등록을 시켜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저는 MFC ApplicationLoad되는 동시에 사용자 메시지를 호출하는 예제를 구현하려고 하기 때문에 OnItDialog()this->PostMessage(사용자 메시지, 0, 0); 을 써서 메시지를 전달하여 줍니다.


그리고 나서 MainDlg.h에서 정의 하였던 메시지 핸들러를 정의하여주시면 위와 같은 결과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지금까지 간단히 MFC에서 사용자 메시지를 사용하는 방법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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